※ 보이스피싱 피해 대처 방법 안내
보이스피싱 전화또는 문자를 받고피싱 사기범에게 이체. 송금, 개인정보 제공 또는 악성 앱이 설치된 경우 아래와 같은 순서로 빠르게대처 하여야 합니다.
1. 입금금융회사또는 송금 금융회사콜센터에 즉시 전화하여 피해신고및 계좌지급정지 신청
- 경찰청 '112'및금융감독원보이스피싱 지킴이 '1332에서도 연결가능
*본인거래금융회사에서본인의모든계좌
2. 신분증, 계좌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의심스런 URL 접속으로 악성앱 설치가 의심되는경우
아래절차대로 신속조치
1) 휴대전화 초기화나악성앱삭제
(초기화 전까지 휴대전화 전원을 끄거나 비행기모드 전환)
2) 개인정보 노출사실 등록(다른 휴대전화 및 PC사용을 권장)
- 금감원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pd.fss.or.kr) 접속
- 이용약관, 개인정보제공 등 동의 후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확인
-개인정보 노출사실을 등록하여 신규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 제한
3)본인계좌지급정지(일괄 또는 부분) 신청 (다른 휴대전화 및 PC 사용을 권장)
- 금융결제원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www.payinfo.or.kr) 접속
- 본인 계좌 지급정지 메뉴에서 은행권, 제2금융권, 증권사클릭
공동인증서 및휴대전화인증(2중인증)으로본인 확인
- 지급정지를 신청할 계좌를 선택후 지급정지 신청
*은행영업점을 방문하거나은행 콜센터(전화)를 통해서도 지급정지 신청 가능
4) 명의도용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조회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www.msafer.orkr)접속
-공동인증서 등으로로그인
-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 개설사건여부를 확인
- 명의도용 휴대전화가 개통된 경우. 즉시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
-가입제한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 휴대전화 신규개설 차단
3. 경찰서(사이버 수사대)에서발급한 사건사고사실확인원등 증빙서류와 함께 지급정지 신청한 영업점에 피해 구제신청 서면접수 (신청일 3영업일 이내, 필요서류는 방문전 금융회사또는 경찰서문의)
* 즉시 대응조치를 시행한 이후,금융회사 및 경찰 안내 등에 따라 인증서 폐지.재발급 신분증 분실신고 등 필요한 추가조치 진행
@ 보이스피싱 수법 예방수칙 안내
1.기존 수법예방수칙
1)기관사칭
수사기관.금융기관이라며 자금 이체나 금융정보 요구하면, 100% 보이스피싱
-검찰.경찰.금감원 등 정부기관은 절대 전화로 자금 이체또는 금융정보를요구하지 않음
-범인은 공무원증.영장 등을 사진으로보내며
"계좌에 잔액이 총 얼마냐" "계좌가 자금세탁 등 범죄에 이용되었다"
"현금을 인출해서 냉장고에 보관해라" 등 치밀하게 접근
통화내용을 절대 타인에게 발설하지 말라고 하면, 100% 보이스피싱
-범인은 "극비수사 중이니, 절대타인에게발설하지 말라"
"조용한 곳에서전화를 받아라" "비협조 시 구속수사 하겠다"고
말하는등협박을 통해 피해자를 심리적으로압박
2)대출사기
-전화 문자로 대출을 권유하고 처리비용을 요구하면, 100% 보이스피싱
-대출을 권유하는 자가 금융회사 정식 직원인지 확인 후에 대응
금융회사 조회(금융감독원): wwwfss.or.kr
* 대출모집인 조회 : www.loanconsultant.or.kr
3) 정보탈취
-금융기관 팝업창에 금융거래정보 입력 요구하면, 100% 보이스피싱
-인터넷 포털사이트 접속시, 보안관련 인증 절차를 강화한다는 이유로 금감원이나 금융기관 팝업창을 띄워 계좌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 번호를 요구하면 100% 사기
4)스미싱파밍
-출처불명 파일.이메일문자는 절대클릭하지 말고 즉시 삭제.차단
-택배배송조회건강검진결과조회무료쿠폰제공 등링크(URL)클릭시,
휴대전화에 악성코드가 설치되고 범인은 원격으로 휴대전화를
조종하여자금이체 및 개인정보 탈취
*악성코드 치료방법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 '보호나라'"
5)납치사기
-자녀납치협박전화를 받은 경우 일단 전화를 끊고 자녀안전확인
-딥페이크(합성) 등 시기술을 이용해 실제자녀 사진을 보여주거나 곡소리를 들려주며 협박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일절 대응하지 말고 직전 자녀에게 전화하거나 대면하여 안전환인
6) 가족사칭
- 문자·메신저를 통해 가족 사칭 금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확인
- 범인들은 카카오톡 프로필을 조작하여 가족인 척 금전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으므로, 반드시 유선으로 가족이 보낸 메시지가 맞는지 확인
2. 신종 수법 예방수칙
1) 몸캠피싱
- 채팅앱에서 음란 영상통화 제안 시, 피싱조직이므로 절대 응하지 말 것
- 만남어플 채팅을 통해 여성행세를 하며 접근하여 음란 영상통화를 제안한 후, 녹화된 음란행위 장면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여 금품을 갈취하는 수법
2) 마약피싱
- 타인이 건네는 출처 불명의 음료·음식은 확인되기 전까지 섭취 금지
- 최근,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속여마약 음료를 마시게 한 후, 이를 빌미로 학부모들을 협박하여
금전을 갈취하는 신종 수법 발생
3) 통장협박
- 모르는 돈이 입금되면 즉시 금융기관에 신고하여 환급 절차 진행
- 계좌가 공개된 자영업자 등에게 돈을 송금 후, 보이스피싱 계좌라고 허위 신고하여 피해자 계좌를 지급정지 시켜 이를 해제하는 대가로 금전을 갈취하는 통장협박 수법 유행
3. 최근 피해 사례
1) A씨는 문자로 수신된 모바일 청첩장 링크를 클릭한 후, 며칠 뒤 A씨의 휴대전화로 인증문서 수십통이 날아오고, A씨 명의의 보험사와 은행 등에서 1억 4천만원의 대출이 이루어져 입금된 돈은 다시 여러 개의 대포통장으로 출금
2) B씨는 문자로 수신된 모바일 청첩장 링크를 클릭한 후, 익일 휴대전화가 정지되었으며, 예금통장 인출 및 각종 쇼핑몰 ·
게임사이트에서 결제대금 명목으로 총 1억 2천만원 가량의 피해 발생
(출처 : 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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