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전기회로

유도전동기 한시기동정지, 자동수동회로,타이머회로 배선하기

Atumi 2023. 11. 8. 01:22
728x90
반응형

■ 유도전동기 한시기동정지, 자동수동회로,타이머회로 배선공부

  • 유도전동기의 한시 기동 및 정지 반복 회로는 모터를 특정 시간 동안 가동하고, 그 후에 일정 시간 동안 정지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회로는 특정한 운전 패턴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아래는 유도전동기의 한시 기동 및 정지 반복 회로의 주요 구성 요소와 동작 원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① 주요 구성 요소

1. 타이머

한시 기동 및 정지 시간 설정: 타이머는 모터의 한시 기동 및 정지 시간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설정된 시간 동안 모터가 가동하고, 그 후에는 정지하게 됩니다.

  • 모터 제어: 모터를 가동하거나 정지시키는 제어 스위치가 필요합니다. 이 스위치는 회로를 개방 또는 폐쇄시켜 모터의 동작을 제어합니다.
  • 유도전동기: 한시 기동 및 정지를 수행할 유도전동기입니다.
  • 타이머 초기화: 한 번의 주기가 끝나면 타이머를 초기화하여 다음 주기에 대비합니다.

 

2. 동작 원리

  • 초기 상태 : 제어 스위치가 닫히면서 전원이 유도전동기에 공급됩니다.
  • 모터 가동 : 타이머는 설정된 시간 동안 가동을 유지합니다. 이 동안 모터는 작동하며 특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 타이머 만료 : 타이머가 설정된 시간을 경과하면 제어 스위치가 열리게 되고, 모터는 정지합니다.
  • 타이머 초기화 : 타이머 초기화 장치에 의해 타이머가 초기화되고, 다음 주기를 위해 다시 시작됩니다.
  • 반복 : 위의 단계가 반복되어 설정된 주기 동안 모터가 한시 기동 및 정지를 반복합니다.

 

 

11. 유도 전동기 운전회로 배선 리미트스위치 단상 타이머 만들기

금번 교육의 내용은 유도전동기 운전회로 입니다. 리밋 스위치를 이용한 자동 정·역 유도 전동기 운전회로 배선하기 단상 유도 전동기 정·역 운전회로 배선하기 타이머를 이용한 3상 유도 전동

dailybits.tistory.com

 

º 한시 기동 · 정지 반복 유도전동기, 모터회로 배선

[목표]

① 한시 기동 · 정지 반복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② 타이머 접점 및 릴레이 접점을 이용하여 회로를 구성할 수 있으며 타이머 접점을 이용하여 반복 제어를 할 수 있다.

③ 3상 유도 전동기의 한시 기동 · 정지 반복 회로 배선을 할 수 있다

 

[기계 및 공구 재료명]

· 3상 유도 전동기· 드라이버· 롱로즈플라이어· 니퍼· 회로 시험기

 

[재료명]

· 전자 개폐기 : 220V, 3HP (1개)

· 누름 버튼 : 1a1b (2개)

· 스위치

· 퓨즈 : 220V (2개)

· 표시등 : 200V (4개)

· 부저 : (1개)

 

[안전 및 유의사항]

① 전원을 투입하기 전에 전원 전압을 확인하고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② 퓨즈는 홀더에 끼워 넣고 정격용량을 사용한다.

③ 제어반에 반드시 접지를 한다.

④ 전원 측 상순과 전동기 부하 측 상순이 바뀌지 않도록 한다.

 

[작 업 순 서]

1. 작업 준비를 한다.

(가) 회로의 동작 기능을 이해한다

(나) 동작요구 조건

① 기동 운전 스위치 → 전자 개폐기(MC) 동작 → 유도 전동기 기동 운전

② 타이머(T2)에 의해서 t초 후 → 전자 개폐기 (MC) 정지 → 유도 전동기 정지

③ 기동 스위치 → 전자 개폐기 (MC) 동작 → 유도 전동기 기동 운전(반복동작)

④ 설정시간 이전에 정지 스위치 → 전자 개폐기 (MC) 정지 → 유도 전동기 정지

⑤ 운전 중 → 과전류 계전기 (EOCR) 동작 → 운전 정지 → 플리커 릴레이 동작 → 부저(Bz)와 고장표시등(YL)이 t 초 간격으로 교대 동작하고 → 타이머 (T1)에 의해서 t초 후 모두 (B, YL) 정지

⑥ 표시등 : 상시 표시등 (WL) – 정지와 운전 시 상시 점등 운전 표시등 (RL) –

운전 시 점등 (GL 소등)

정지 표시등 (GL) – 정지 시 점등 (RL 소등)

(다) 제어회로에서 단자대 번호를 배정한다.

(라) 재료 및 공구를 준비하고 재료의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2. 기구를 배치 및 고정한다.

(가) 기구배치도에 따라서 기구를 배치하고 고정한다.

(나) 미관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고정한다.

 

3. 회로배선을 한다.

(가) 제어회로를 전원측부터 배선한다.

(나) 주 회로를 배선한다.

(다) 주 회로와 제어회로를 구분하여 정리한 후 바인드선으로 묶어준다.

 

4. 점검한다.

(가) 오 결선, 결선 누락, 제어함에 접지, 퓨즈 상태 등의 외관 검사를 한다.

(나) 제어회로도와 회로시험기를 사용하여 결선상태를 확인한다.

 

5. 동작 시험을 한다.

(가) 시험용 전동기를 연결하고 동작조건에 따라서 조작한다.

(나) 동작시험을 실시한 결과 이상이 있으면 수정 보완한다.

 

6. 검사를 받는다.

검사 결과 지적 사항은 다음 과제에 반영한다.

 

7. 정리 정돈을 한다.

 

유도전동기 운전회로
한기 기동 정지 회로

 

유도전동기 운전회로
한시 기동 정지 회로


º 자동·수동 유도전동기, 모터회로 배선

[목표]

① 접점을 이용하여 수동 · 자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절환 스위치를 이용하여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③ 타이머를 이용하여 접점을 구성할 수 있다.

 

[기계 및 공구 재료명]

· 3상 유도 전동기· 드라이버· 롱로즈플라이어· 니퍼· 회로 시험기

 

[재료명]

· 전자 접촉기 : 5a2b (1개)

· EOCR : (1개)

· 누름 버튼스위치 : 1a1b

· 타이머 : 8핀 (2개)

· 절환스위치 : ø25 (1개)

· 릴레이 : 8핀 (2개)

 

[안전 및 유의사항]

① 전원을 투입하기 전에 전원 전압을 확인하고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② 퓨즈는 홀더에 끼워 넣고 정격용량을 사용한다.

③ 타이머를 결선 시 전원전압을 확인한다.

④ EOCR의 전류 조정 눈금을 전동기의 정격 값에 맞춘다.

 

[작 업 순 서]

1. 작업 준비를 한다.

(가) 회로의 동작 기능을 이해한다

(나) 동작요구 조건

 

[수동 동작]

① 기동 스위치 → 전자 개폐기 (MC) 동작 → 유도 전동기 기동 운전

② 정지 스위치 → 전자 개폐기 (MC) 정지 → 유도 전동기 정지

 

[자동 동작]

① 절환 스위치 자동 위치 → t초간 운전 → t초간 정지 → t초간 운전 → t초간 정지 (반복 동작)

② 표시등 : 운전 표시등 (RL) – 운전 시 점등 (GL 소등)

정지 표시등 (GL) – 정지 시 점등 (RL 소등)

(다) 제어회로에서 단자대 번호를 배정한다.

(라) 재료 및 공구를 준비하고 재료의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2. 기구를 배치 및 고정한다.

(가) 기구배치도에 따라서 기구를 배치하고 고정한다.

(나) 미관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고정한다.

 

3. 회로배선을 한다.

(가) 제어회로를 전원측부터 배선한다.

(나) 주 회로를 배선한다.

(다) 주 회로와 제어회로를 구분하여 정리한 후 바인드선으로 묶어준다.

 

4. 점검한다.

(가) 오 결선, 결선 누락, 제어함에 접지, 퓨즈 상태 등의 외관 검사를 한다.

(나) 제어회로도와 회로시험기를 사용하여 결선상태를 확인한다.

 

5. 동작 시험을 한다.

(가) 시험용 전동기를 연결하고 동작조건에 따라서 조작한다.

(나) 동작시험을 실시한 결과 이상이 있으면 수정 보완한다.

 

6. 검사를 받는다.

검사 결과 지적 사항은 다음 과제에 반영한다.

 

7. 정리 정돈을 한다.

 

유도전동기 운전회로
자동 수동 회로 배선

 

유도전동기 운전회로
자동 수동 회로 배선

 


º 타이머를 이용한 3상 유도전동기 운전회로

[목표]

① 타이머의 내부회로, 동작사항을 이해하고 결선을 할 수 있다.

② 기구배치 및 평면 배선을 할 수 있다.

③ 타이머를 사용한 3상 유도 전동기의 운전회로를 배선 할 수 있다.

 

[기계 및 공구 재료명]

· 3상 유도 전동기· 드라이버· 롱로즈플라이어· 니퍼· 회로 시험기

 

[재료명]

· 전자접촉기 : 5a2b (1개)

· 누름 버튼 : 1a1b (2개)

· 스위치

· 타이머 : 8핀 (1개)

· 표시등 : 220V (1개)

· 부저 : (1개)

 

[안전 및 유의사항]

① 전원을 투입하기 전에 전원 전압을 확인하고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② 퓨즈는 홀더에 끼워 넣고 정격용량을 사용한다.

③ 타이머를 결선시 전원전압을 확인한다.

④ EOCR의 전류 조정 눈금을 전동기의 정격값에 맞춘다.

 

[작 업 순 서]

1. 작업 준비를 한다.

(가) 회로의 동작 기능을 이해한다

(나) 동작요구 조건

① 기동 운전 스위치 → 전자 개폐기(MC) 동작 → 유도 전동기 기동 운전

② 타이머(T2)에 의해서 t초 후 → 전자 개폐기 (MC) 정지 → 유도 전동기 정지

③ 기동 스위치 → 전자 개폐기 (MC) 동작 → 유도 전동기 기동 운전(반복동작)

④ 설정시간 이전에 정지 스위치 → 전자 개폐기 (MC) 정지 → 유도 전동기 정지

⑤ 운전 중 → 과전류 계전기 (EOCR) 동작 → 운전 정지 → 플리커 릴레이 동작 → 부저(Bz)와 고장표시등(YL)이 t 초 간격으로 교대 동작하고 → 타이머 (T1)에 의해서 t초 후 모두 (B, YL) 정지

⑥ 표시등 : 상시 표시등 (WL) – 정지와 운전 시 상시 점등 운전 표시등 (RL) –

운전 시 점등 (GL 소등)

정지 표시등 (GL) – 정지 시 점등 (RL 소등)

(다) 제어회로에서 단자대 번호를 배정한다.

(라) 재료 및 공구를 준비하고 재료의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2. 기구를 배치 및 고정한다.

(가) 기구배치도에 따라서 기구를 배치하고 고정한다.

(나) 미관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고정한다.

 

3. 회로배선을 한다.

(가) 제어회로를 전원측부터 배선한다.

(나) 주 회로를 배선한다.

(다) 주 회로와 제어회로를 구분하여 정리한 후 바인드선으로 묶어준다.

 

4. 점검한다.

(가) 오 결선, 결선 누락, 제어함에 접지, 퓨즈 상태 등의 외관 검사를 한다.

(나) 제어회로도와 회로시험기를 사용하여 결선상태를 확인한다.

 

5. 동작 시험을 한다.

(가) 시험용 전동기를 연결하고 동작조건에 따라서 조작한다.

(나) 동작시험을 실시한 결과 이상이 있으면 수정 보완한다.

 

6. 검사를 받는다.

검사 결과 지적 사항은 다음 과제에 반영한다.

 

7. 정리 정돈을 한다.

 

유도전동기 운전회로
타이머를 이용한 3상 유도전동기 운전회로

반응형